SEXLESS

SEXLESS 부부성문제

부부관계에 문제가 발생하면 가장 두드러진 변화 중 하나는 성생활의 모습들이 이전과 같지 않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Sexless의 의미는 단순히 Sex를 안한다는 의미 그 이상임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부부의 성생활 패턴 안에는 두 사람 사이의 관계구조를 자세하게 파악할 수 있는 많은 단서들이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어보면, 부부 사이의 Power의 균형문제, 의사소통 방식, 친밀감에 대한 개인의 능력들, 타인에 대한 신뢰문제, 자존감의 문제, 욕구를 처리하는 방식, 문제해결능력과 관련된 개인과 커플간의 심리적인 어려움과 관계패턴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들을 얻는 총체적인 장이 될 수 있다.

Sexless의 문제는 두 가지로 나눠서 상담치료 접근을 선택한다.

  • 첫째.
    결혼 초반부터 성적 부적응의 문제들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지 않아서 추후에 이것이 다른 문제로 발전해 온 경우에는 상담치료는 성문제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성문제가 다른 문제로 발전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전문치료를 받는 것이 여러 측면에서 경제적이다.

  • 둘째.
    결혼 초반에는 성적 어려움 없이 잘 지냈지만, 어느 지점부터 다른 일상의 문제들로 인해 관계가 악화되면서 커플 중 한사람 혹은 둘 모두 성생활을 회피하게 된 경우에는 Sexless는 관계악화의 증상 중 하나이기 때문에 상담치료는 관계패턴을 수정하는 것과 성문제를 동시에 다뤄줘야 한다.

Sexless 부부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두 사람의 관계가 건강할 때는 성생활이 결혼생활의 활력을 증가시키는데 영향을 주는 정도는 15~20% 정도이지만, 성 생활이 없거나 성적 장애가 있는 부부는 이 문제가 결혼생활의 친밀감과 활력을 뺏어 가는데 50~70% 정도의 강력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성문제가 발생을 하면 어떤 주제보다도 더 빨리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들이 필요하다.